본문 바로가기
역사, 지식, 건강, 인물, 영화

3월 29일 역사 속 오늘: 세계사 사건과 한국사 이야기

by 탐험가규 2025. 3. 29.
반응형

🌍 3월 29일 역사 속 오늘: 세계사 사건과 한국사 이야기

 

📅 오늘은 3월 29일! 역사 속 오늘은 어떤 날일까요?

3월 29일은 이날도 역시 평범한 날입니다, 그러나 꼭 그렇지만은 않았죠!

세계 곳곳에서 중요한 세계사적인 사건한국사 속의 역사적인 결정적 순간들이 일어납니다.

많은 사건들이 있지만 오늘의 역사를 함께 들여다보며, 과거에서 현재를 알아보고 반추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


🌐 세계사 속 3월 29일 역사적 사건들

✈️ 1974년 – 마르코 폴로의 현대판이라 불리는 일본 군인 ‘오노다 히로’ 귀환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30년이 지난 1974년, 필리핀 정글에서 일본 육군 소위 오노다 히로가 발견됩니다.

현대 영화 캐스트어웨이 같기도 하고요.(톰행크스 주연)
그는 전쟁이 끝난 사실을 모르고 계속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죠. 이 사건은 세계사 사건 중에서도  가장 극적인 귀환 사례로 남았습니다.

오노다는 오직 전쟁명령 수행 중이었고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았으며 명령을 받지 못하였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상사의 공식 해임 명령서를 받고서야 무기를 내려놓고 전재이 끝났음을 알았다고 합니다.

결정적으로  이 사건은  정보 단절에 의한 사건이었습니다.

🛰 1974년 – 미르(Mir) 계획의 시초, 러시아 우주정거장 ‘살류트 3호’ 발사

소련은 이 날 살류트 3호 우주정거장을 발사합니다.
이는 훗날 러시아의 우주 패권을 이어가는 미르(Mir) 계획의 기반이 되었고, 미국과의 우주 경쟁의 한 축을 담당했어요.

우주 개발이 군사 전략이던 시절이라고 합니다.

🎭 1987년 – ‘워털루 브리지’의 스타, 배우 마리아 슈나이더 별세

프랑스 배우 **마리아 슈나이더(Maria Schneider)**는 <마지막 탱고>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영화계와 반발하며 싸우다  짧은 생을 마쳤습니다.
그녀의 삶은 여성 배우들의 권리와 인권 문제를 돌아보게 만들었다고 하죠.


 

🏰 1461년 – 잉글랜드 장미전쟁: 요크 왕조의 승리

장미전쟁 중 벌어진 **토우턴 전투(Battle of Towton)**에서 요크 가문이 대승을 거둡니다.
이 전투는  잉글랜드 역사상 가장 피비린내 나는 전투로, 약 2만 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죠.

  • 이 전투로 에드워드 4세가 왕위에 오르게 됩니다 그리하여 영국 내전은 새롭게 전개되기 시작됐다고 합니다.

🇰🇷 한국사 속 3월 29일의 의미 있는 장면들

📜 1592년 – 임진왜란 발발 직전, 조선왕조실록 속 긴장

『조선왕조실록』 1592년 3월 29일 기록을 보면, 일본의 움직임에 대한 군신 회의가 자주 언급됩니다.
이 무렵 조정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야욕을 알고 그 계획도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침략 시점은 예측하지 못한 상태였다고 합니다. 그 후 20일 뒤, 4월 13일 임진왜란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이미 그 전조는 있었습니다. 급박하니, 동래 첨사에 정찰을 명하라”는 내용이 등장합니다. 전쟁이 시작됨을 감지했다고 할 수 있죠.


🏛 1948년 – 대한민국 헌법 초안 공포 (제헌 국회 이전)

미군정 하에 있던 1948년 3월 29일, 헌법 초안이 마련되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 초안작성 이후 이후 7월 17일 제정된 대한민국 헌법의 기초가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검찰에 의해, 그리고 대통령에 의해, 권한 대행에 의해 헌법의 가치가 훼손 되고 있습니다. 헌법을 수호해야 할 권력자들이 자기 권력유지를 위해 헌법을 유린하는 계엄령을 발령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역사가 이들을 기억하리라 생각합니다.


🗳 1980년 – 신군부 체제 강화,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논의

전두환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 세력이 본격적으로 정권 장악을 논의한 날입니다.
‘국보위’로 알려진 이 조직은 헌정 질서의 중단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활용되었죠.

이에 현재는 윤석렬대통령이 전두환이 정치를 잘했다고 칭찬하는 말도 하고 이를 옹호하기도 했습니다.

정말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날은 한국 현대사에서 민주주의 가 후퇴하는 시기였고 2025년 3월에도 민주주의는 나락에 빠지고 있습니다.

오늘까지도 헌법재판소에서 탄핵 선고기일조차 발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3월 29일은 이 날도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나던 날입니다.

매일은 단순한 그날이 아니었습니다.

내일도 마찬가지겠죠

 

역사 속에는 각기 다른 이야기들이 모여 있습니다.

🧭 저는 오노다 히로의 귀환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정말 충격이었어요.
"단 한 사람의 임무 수행이 이토록 외로울 수 있다니…"  그리고 전쟁에 대한 회의, 일본의 망상, 야욕이 끔찍하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의 순수한 군인 정신은 존중받아야 하지만, 동시에 전쟁이 남긴 비극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전두환, 그는 오늘날 정당한 처벌을 받지도 않았고 벌금도 내지도 않았습니다. 결국은 역사의 죄인으로 남은 채 늙어 어 죽었습니다. 

이 사실이 정말 비참한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정치권에서부터 친일 세력이 극우가 되어 판치고 있는데  정말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오늘의 역사 정리

구분사건연도
세계사 오노다 히로 귀환 1974
세계사 살류트 3호 발사 1974
세계사 토우턴 전투 1461
한국사 조선왕조실록: 전운 감지 1592
한국사 헌법 초안 보도 1948
한국사 국보위 구상 1980

 


💬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오늘 소개한 3월 29일의 역사적 순간들 중,
여러분은 어떤 사건이 가장 기억에 남으셨나요?

혹시 오늘이 여러분의 기념일이기도 한가요? 🎂🎉
댓글로 여러분만의 역사도 함께 나눠주세요! 😊


📌 출처: 위키백과, NASA, 조선왕조실록, 대한민국 국가기록원

반응형